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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이미피케이션 칼럼 및 강의

인식의 전환, 교육게이미피케이션과 G러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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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상과 교육의 변화를 먼저 알고 싶다면 퀘스트스쿨과 함께 하세요 :)


꿈이 불안을 없앤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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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불안할 때, 불안을 가능성으로 바꾸는 방법


악의가 게이미피케이션을 만났을 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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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과 업무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악용하는 접근에 대하여


게임공부와 학교공부의 차이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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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답을 찾아가는 방법


절제력이라는 ‘마술의 지팡이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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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수업을 통해 절제력을 갖게된 아이


게임기획에 대하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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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는 연재의 시작


행복으로 가는 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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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험경제 시대에 우리의 교육은 어떻게 진보해야 할까? 교육과 게임의 연결, 게이미피케이션, 게임 리터러시가 그 답이다.


아이들은 자기 자신에게서 힘을 얻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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힘들고 지쳐 있을 때 감정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만으로 아이들은 자기 스스로 큰 힘을 얻는다.


교육용 게이미피케이션,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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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1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이미피케이션 서밋(Gamification Summit 2011)이후, 많은 분야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이 접목되고 있습니다.


게임에 빠진 아이와 대화하는 색다른 방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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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배를 피우는 봉주를 만났습니다. 담배 이야기를 하지 않고 팔씨름부터 했습니다. 긴장이 풀렸는지 깔깔대며 웃습니다.


아이들을 하나로 집중하게 하는 풍선을 가지고 하는 뽀글…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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잘 놀다가도 금방 삐진다. 금방 눈에 눈물을 글썽이며 큰일이나 난 것처럼 울어 버린다.


자주 혼나는 아이는 무엇을 잃어버릴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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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다른 아이 눈치를 보는 고등학교 1학년 희찬이를 만나 ‘자신감을 찾아가는 여행’을 떠났습니다.


경험의 뿔, 플레이의 가치를 말하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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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학습 후 20분 내에 40%를 잊고, 6일 내에 77%를 잊는다.” “학습 후 한달 뒷면 90%를 잊는다.”


이런 게이미피케이션, 어떻게 생각하세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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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초등생들 왕-노비로 가른교사…PT체조 시키고 신분 복귀”라는 자극적 제목의 신문 기사가 올라왔습니다.